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사의 면담기법 정리

by 사회복지학 2025. 5. 12.
반응형

면담기법면담기법

 

클라이언트와 신뢰를 쌓는 대화의 기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대상자와 상담(면담)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함께 찾아갑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면담기법(interviewing techniques)**이죠.

면담은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전문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전략이 결합된 과정입니다.

 

면담의 목적은 무엇일까?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감정을 정확히 이해
  • 신뢰와 지지를 바탕으로 관계 형성
  • 정보 수집 및 사례 개입 계획 수립
  •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와 자발성

그 외 유용한 면담 스킬

기술설명
재보장(Reassurance) 불안한 감정을 안정시켜주는 말, "괜찮아요, 지금 잘하고 계세요."
직면(Confrontation) 회피하거나 모순된 부분을 부드럽게 지적
공감(Empathy) 상대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표현
구조화(Structuring) 면담의 흐름을 명확히 잡아주는 틀 설정

실제 면담 진행 흐름 예시

  1. 라포 형성 – 아이스브레이킹, 따뜻한 말로 긴장 완화
  2. 문제 탐색 – 개방형 질문 & 경청
  3. 감정 다루기 – 반영 & 공감
  4. 정보 수집 및 정리 – 요약 & 명료화
  5. 계획 수립 또는 과제 제시
  6. 마무리 – 다음 약속 잡기, 소감 나누기
반응형